지금 굳이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매해야 하는가?
내연기관 시대가 점점 저물면서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에 탄력이 붙었다.
전기차, 수소차의 저변 확대에 정부가 열을 올리는 이유는 뭘까?
바로 시대적 요구인 환경개선의 해법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전기/수소 충전소 인프라도 늘려가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보조금 및 각종 인센티브를 더하면서 내연기관차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 노후 경유차 말살 정책, 복기
뛰어난 상품성으로 국내에서 자리 잡은 볼보는 향후에 내연기관 모델을 더 이상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이처럼 로드맵이 전기차로 쏠리는 브랜드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만 현대·기아는 앞으로도 내연기관을 완전히 포기할 마음은 없는듯하다.
대신 트림별 친환경차 개발에 포커스를 두었다.
모터 어시스트를 최대한 활용해 연료 효율성은 올리면서, 배출가스는 최대한 줄이는 전략으로 말이다.
물론 내연기관이 친환경 트렌드에 반한다고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내연기관은 여전히 친숙한 동력원이며, 이미 깔려 있는 인프라가 많아 사용하기에 편하다.
하지만 대기 질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내연기관의 설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노후 경유차 폐차 시 지원금, 5등급 자동차 도심지 진입 금지, 환경개선 부담금 상승 등 지속적으로 다양한 억제 정책을 내놓고 있다.
한발 앞서 유럽에서는 아예 내연기관 판매 중지를 선언한 나라도 있다.
이러한 흐름에 소비자들은 친환경 동력원으로 눈이 갈 수밖에 없다.
제아무리 내연기관에 친환경을 더해봤자 노후 경유차 말살 정책처럼 새로운 규제로 다시금 소비자를 압박할 것이 뻔하다.
내년 중반부터는 EV 전용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국산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이니, 자동차 구매에 더욱 신중해야 할 때다.